경제이슈

2022년 유통 트랜드 - 프로슈머 상품

김보리_ 2022. 5. 31. 09:27

 

이마트는 상품 개발 시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는 프로슈머 상품 개발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생산자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 Producer와 소비자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 Consumer를 조합하여 프로슈머 (Prosumer)라는 새로운 단어가 유통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프로슈머란 과거 생산자와 소비자가 분리되던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견해나 생각이 상품의 생산 및 개발 단계에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마트의 경우에는 소비자 조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6월 2일부터 단독 출시 상품을 판매한다고 합니다.

단독 출시 예정 상품은 좋은 느낌 내추럴코어 프리미엄 생리대와 죽염 트리니티 치약인데요.

좋은 느낌 내추럴 코어 프리미엄 생리대는 이마트와 유한킴벌리가 고객 2,600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고객들이 아쉬웠거나 불편하다고 느꼈던 점을 반영하여 개선한 상품인데요. 이마트에서 출시할 제품은 흡수성과 통기성을 개선하였다고 합니다.

이마트에서 출시할 치약은 LG 생활건강과 고객 600명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한 후 기존 치약에서 보완되었으면 하는 부분을 개선하였다고 합니다.  출시 예정인 죽염 트리니티 치약은 죽염 함량은 기존 대비 1.5배 높였으며, 기존 기능성 치약의 향에 대한 불편함을 반영하여 아이시 쿨민트 타입 향을 개발하여 반영하였다고 합니다.

 



이마트뿐만 아니라 다른 브랜드들 역시 소비자가 생산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들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고객들의 니즈가 반영되어 더욱 경쟁력 있는 상품들이 많이 출시되기를 기대해 봅니다.